양방향 실시간 원격 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의 기능 중 강사의 PC나 노트북의 화면을 공유하면서 수업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다. ‘화면공유’ 기능은 강사가 PC에 있는 영상강의를 재생시키면서 강의를 할 경우나 웹의 텍스트나 영상으로 수업할 경우에 아주 유용하다. 양방향 실시간 수업 프로로그램 ‘모아라이브’는 보드 기반의 원격 수업 프로그램이므로 컨텐츠를 단말기에 띄워 수업할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이다.
양방향 실시간 원격 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의 오른쪽 상단 메뉴 ‘화면공유’를 클릭하면 ‘모아라이브’ 보드가 내려가면서 단말기 화면 상단에 기능(쓰기, 지우개 등) 팝업창이 뜬다. 팝업창 왼쪽의 ‘오디오 공유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강사의 PC에서 재생되는 영상의 음성이 학생들에게 전달된다. 강사의 음성과 PC에서의 영상음성이 학생들에게 동시에 들리면 ‘오디오공유 시작’ 버튼을 다시 클릭하여 영상의 소리를 안 들리게 하면 된다. 강사 본인의 영상강의나 웹의 영상을 재생하여 수업하고자 할 때 사용하면 된다.
강사가 특정 학생의 PC를 바탕화면공유를 클릭하면 해당 학생의 PC의 모아라이브가 밑으로 자동으로 내려가게 함.(강사가 학생 단말기에 접속하면 바탕화면이 보이게 함)
학생 리스트의 학생 카메라 영상이 학생의 카메라 해상도에 맞게 나오게 하기 (현재는 일괄적으로 박스크기에 맞게 나와 영상이 옆으로 또는 길게 퍼짐)
학생의 PC를 원격 제어할 때 ‘모아라이브’ 실행 시 학생의 PC에서 어떤 행위도 막아놔서 강사가 학생 PC제어를 하지 못 하므로 ‘사용자’ 학생의 마우스 우 클릭 시 ‘PC 사용 금지 해제’라는 메뉴를 놔두고 이것을 클릭하면 PC사용 금지를 해제 시키고 이 메뉴는 ‘PC 사용 금지’로 바뀌고 이것을 클릭하면 PC 사용을 막게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