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원격학원 일주일에 설립하기

코로나 상황이 진정된 이후로도 많은 선생님들이 원격학원 설립에 대해 문의를 주시고 있습니다.

원격학원 설립이 기존의 학원법 규정을 따르지만 오프라인 학원 설립과는 조금 다르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면 원격학원 설립이 어렵지 않습니다.

이번 글은 원격학원 설립과 세무서와 관계되는 사업자등록증 발급, 실제 온라인 원격학원 사이트 구성을 분리하여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원격학원 설립 목적

선생님들이 원격학원을 설립하는 목적은 수익을 만들기 위해서겠죠.

선생님들의 원격학원의 서비스 모델을 정확히 만들어 열심히 온라인 마케팅을 하고 전국의 학생들을 내 플랫폼으로 오게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교육 서비스 업종은 부가세 면세 사업으로 사업자 등록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격학원 설립의 목적 중 하나가 바로 세금 감면입니다.

1-1.부가세 면제

오프라인 학원처럼 온라인 원격학원도 원격학원 설립증을 교육청에서 받아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할 때 제출하면 면세사업자로 사업자등록증을 받습니다. 매출이 커진다면 10%의 부가세 면제는 아주 큰 부분이 될겁니다.

1-2.신뢰도

온라인 화상과외 시장은 많은 업체들의 경쟁이 심한 영역입니다. 거의 모든 화상과외 업체들 또는 컨텐츠를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사들은 원격학원이 아닌 일반 과세사업자로 등록이 되어있습니다.

역으로, 선생님들이 원격학원을 사이트에서 표기하고 마케팅을 한다면 학생이나 학부모들은 교육청의 허가를 받은 온라인 학원이라는 믿음을 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학원은 학생, 학부모와의 신뢰관계가 다른 분야의 사업보다 큰 영향을 미칩니다.

2.원격학원 설립 순서

원격학원 설립은 교육청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교육청이 요구하는 절차를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학원이나 교습소, 공부방을 운영하면서 사업자등록자가 있는 선생님들은 기존의 사업자등록증으로 원격학원 설립 하나를 추가만 하면 됩니다.

즉, 기존의 학원 공간과 사업자등록증(면세)이 있기 때문에 교육지원청에 필요 서류만 제출하고 사무실 실사만 받으면 됩니다.

그러나 원격학원 설립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선생님들은 먼저, 교육청에서 요구하는 필요서류를 제출하고 사무실 실사를 받은 후 교육청에서 발급한 원격학원 등록증을 가지고 해당 세무서에 제출하여 사업자등록증(면세)를 받으시면 됩니다.

원격학원 등록증

2-1.교육청에 제출할 서류

교육청에 제출해야할 서류는 무조건 해당 지역의 교육지원청에 방문하여 기본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필요 서류양식은 교육지원청에 방문하여 작성 제출하면 되고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없습니다.

특히, 원격학원 사무실 공간에 대한 임대차계약서는 건물 등기부 등본의 근린생활 1,2종에 해당이 되어야한다고 하니 이것을 반드시 해당 교육지원청에 확인해봐야 합니다.

본인이 수업할 사무실에 대한 등기부등본을 확인하여 해당 교육지원청에 원격학원 설립을 위해 가능한 건물인지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희 회사에 의뢰하여 원격학원 설립증을 받으신 일부 선생님들 중에 본인의 집을 본인의 집 계약서를 제출하고 등록증을 받았다고 하니 교육지원청 담당자와 반드시 통화해 보라는 것입니다.

2-1-1.서버임대 계약서

서버는 인터넷 가상 공간에 내 사이트(온라인 학원)를 만들어 컨텐츠(영상강의 또는 실시간강의)를 학생들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아주 큰 P큰 PC에 사용자들이 방문하기 위한 트래픽 관리까지 해주고 일정 하드웨어 공간을 대여해주는 업체와 계약을 맺은 계약서가 서버임대 계약서 입니다.

교육청은 선생님들이 제출한 서버임대 계약서를 보고 앞으로 이 선생님이 원격학원을 운영할 것이라는 것을 예측(추측)하는 것입니다.

교육청 제출서류-서버임대계약서

2-1-2. 도메인등록 확인서

인터넷의 일정 공간을 사용하여 학생들에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 공간을 마련하였으면 그 가상의 장소를 찿아 가야하겠죠.

네이버를 방문하려면 www.naver.com을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하듯이 선생님의 컨텐츠가 있는 인터넷 공간에 주소가 도메인입니다.

도메인을 구입하여 해당 도메인의 소유권을 확인하는 서류가 도메인등록 확인서이며 이 도메인이 임대한 서버 공간을 방문하기위한 주소라는 것을 교육청에 확인받는 서류입니다.

도메인등록 확인서

3.원격학원 사이트 제작

원격학원 설립과 온라인에 원격학원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은 별개입니다.

즉, 원격학원을 설립하고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은 후 온라인에 실제 원격학원 사이트를 만들지는 그때 결정해도 됩니다.

영상강의와 같은 컨텐츠를 판매해야 한다면 컨텐츠를 보여 줄 사이트가 필요하겠으나 ‘모아라이브’나 ‘줌’과 같은 실시간 수업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화상수업을 하는 원격학원은 학생들과 약속된 시간에 실시간 수업을 하고 통장으로 수업료를 받으면 되기때문에 굳이 사이트가 필요없다는 뜻입니다.

3-1.기본형 원격학원 사이트

저희 회사에서 서버임대계약서와 도메인등록확인서를 발급받아 교육청에서 원격학원등록증을 받은 선생님들 중에서 약 70%정도 저희에게 기본형 원격학원 사이트 제작을 의뢰합니다.

기본형 원격학원 사이트는 실시간 강의 위주의 마케팅 플랫폼으로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됩니다.

학생이나 학부모가 원격학원 사이트에 방문하여 실시간 수업시간이나 선생님의 수업하는 방식을 확인할 수 있고 선생님은 이를 활용하여 온라인에 마케팅을 펼칠 수 있습니다.

일부 선생님들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서비스를 판매하면서 본인의 기본형 원격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학부모와 학생을 만나기 위해서는 원격학원 실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기본형 사이트를 구축하고 필요할 때마다 사이트를 업데이트하는 것이 비용이나 시간적인 면에서 좋은 방법이라 생각이 됩니다.

3-2.LMS & 과금 연동형 원격학원 사이트

LMS & 과금 연동형 원격하원 사이트 구축은 기존에 온라인에서 많은 학생들을 확보하거나 온라인 마케팅에 자신있는 선생님들이 선택하는 사이트 유형입니다. 학생들의 학습관리와 인턴넷에서 수업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바로 온라인 디지털 마케팅을 적용할 수 있는 선생님들께 적합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 컨텐츠 사이트인 원격학원 사이트에서 강의를 만들고 업로드하여 이를 관리하면서 플랫폼화 시킬 수 있는 궁극적 마지막 사이트 유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학원처럼 원격학원에서 학습과 과금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격학원 설립 문의전화 : 1661-9155

원격학원 설립에 필요한 서류 서버임대계약서와 도메인등록확인서를 발급해드립니다.
나머지 서류는 교육지원청에서 받아 작성하시어 같이 제출하시면 원격학원등록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원격학원 일주일에 설립하기”에 대한 2개의 응답

  1. Avatar
    이상빈

    온라인 학원 설립이 현재 가능한가요?

    1. moalive
      moalive

      예. 가능합니다. 개원 사무실 주소의 해당 교육지원청에 도메인등록확인서, 서버임대계약서, 사무실 임대차계약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교육지원청 직원이 언떤 온라인 학원이내고 물으면 본인이 직접 만든 컨텐츠(영상)를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일부 교육지원청에서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은 안 된다고 하다러구요…실시간 수업은 하지 않는다고 하시면 됩니다. 아무튼 온라인 교육현장과 학원법 사이에 모순이고 법이 현실을 따라오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원격학원증을 받은 후 실시간수업을 하시면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이상빈
이상빈
25 days ago

온라인 학원 설립이 현재 가능한가요?

전화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