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의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마케팅 방법 10가지

학원들이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네이버, 구글, 유튜브 등에서 마케팅을 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네이버 쪽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도 하지만, 요즘은 스마트플레이스 마케팅도 많이 합니다. 지역에서 학원을 검색할 때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지도로 순위를 나열해서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플레이스 상위 노출 예시

지역에서 학부모가 학원을 알아볼 때 “지역명+학원과목”으로 주로 검색하게 됩니다.

오늘은 서울 성동구 성수동을 펴놓고 살펴보겠습니다. 그냥 임의로 선택했습니다.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살고 있는 학부모라면 “성수동 수학학원”, , “성수동 고등 수학학원”, “뚝섬 수학학원” 이런식으로 검색하게 됩니다. 그러면 파워링크 광고영역을 제하고 스마트플레이스인 지도 영역이 먼저 뜹니다.
그만큼 스마트플레이스 마케팅 최적화 작업이 중요해졌습니다.

성수동수학학원 통합검색

여기에서 상위에 랭크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고객을 만날 수 있습니다. 여기 상위에 랭크되는 방법을 10가지 정도 추려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더 있지만, 지면으로 설명하는 것이 한계가 있습니다. 그런데 아래 10가지 정도만 열심히 해도 순위에 올라갑니다.

스마트플레이스 상위 노출 핵심

네이버에서 검색시에 상위노출되려면, 물론 학원이 유명하고 사람들이 많이 찾으면 됩니다.

하지만, 이제 출발하고, 아직 네이버에서 검색도 잘 되지 않는 업체들은 학원의 실력과 상관없이 기본적이 세팅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노출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는 컴퓨터 시스템입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도 컴퓨터 시스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디 학원을 먼저 띄워줄지에 대해서 네이버를 통계를 보고 결정하게 됩니다.

1. 해당 키워드로 사람들이 많이 움직이고 사용하면 위로 올려줍니다.
2. 네이버가 만들어 놓은 여러가지 기능들을 많이 사용하고 애용하는 사용자를 선호합니다. 이런 사용자들은 네이버의 전체 활성화에 기여하게 될 테니까요.

위 두 가지 관점에서 상위 노출 방법 10가지를 보면 되겠습니다.

스마트플레이스 상위 노출 방법 10가지

1. 장소 저장하기

스마트플레이스 해당 가게나 학원을 들어가보면 “저장하기”라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에 이 학원을 사람들이 저장을 해 놓게 되는데요. 여기에 우리가 검색되고 싶은 키워드로 저장하는 것입니다.

학원장님이 할 필요는 없겠죠? 주위에서 이렇게 많이 해줘야 합니다. 주위에 부탁할 만한 사람이 있으면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것 주위에 부탁할 때 주위할 점이 있습니다. 한번에 왕창 몰아서 하지 마세요. 컴퓨터 시스템은 패턴을 중요시합니다. 한번도 이런 적이 없다가 왕창 뭔가 일어나고, 다시 일어나지 않으면 이상합니다.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2. 대표키워드 입력

스마트플레이스 관리하기에 들어가시면 대표키워드를 입력하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에 목표로 하는 키워드를 넣어 줘야 합니다.

“성수도 수학학원”으로 검색시에 1위 업체는 대표키워드인 “성수동수학학원”이 들어가 있고, 순위권 밖에 있는 학원은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여기서부터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스마트플레이스 대표키워드 입력 중요

2위로 뜬 업체의 스마트플레이스를 볼까요?

대표키워드 구단위 고등학교 추가

여기는 대표키워드에 고등학교 이름과 과목명을 붙여서 대표키워드를 만들었습니다. ‘경일고수학학원’, ‘한대부고수학학원’, ‘성수고수학학원’이라고 써 있습니다. 이렇게 주위의 타겟 고객들이 다니는 고등학교와 묶어서 대표키워드를 만들어도 됩니다. 그런데 네이버에서 조금이라도 검색량이 있는지 확인해야겠죠.

많지는 않지만, 작은 검색량이라도 있습니다. 지역 학원마케팅을 할 때는 작은 검색량의 키워드부터 접수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것부터 섭렵하게 되면 갈수록 힘이 붙게 됩니다. 이렇게 네이버 광고 시스템의 키워드도구를 통해서 검색량을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아래 학원처럼 입력하면 좋지 않습니다. 왜일까요? 사람들이 저렇게 검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플레이스 대표키워드 잘못 입력한 케이스

3. 설명입력

스마트플레이스에서 가게, 학원을 소개하는 설명을 입력하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에 최대한 학원을 소개하는 글을 길게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가지 관점에서입니다.

첫째, 네이버 시스템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줘야 합니다.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가 어떤 조합이더라도 여기 설명란에서 소화할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여기 소개글을 읽고 학부모들은 많은 결정을 하게 됩니다. 학원에 상담전화를 할지 말지도 여기를 보고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플레이스 소개글 입력

여기도 1위로 랭크된 학원이지만, 좀 더 보강이 되면 좋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에는 어떤 내용을 넣어야 할까요?

  • 학원 설립 취지
  • 학원 소개
  • 학원 특징 및 장점
  • 학원 성과 낸 내용
  • 학원 교과목
  • 주위 지역명 : 성수도, 성동구, 경일고, 한일사대부고, 성수고등학교 이야기 조금씩, 그리고 뚝섬, 뚝섬역, 성수역 키워드가 곁들여져서 설명란을 작성하면 좋습니다.

4. 영수증 리뷰

그리고 영수증 리뷰가 많이 있으면 좋습니다. 네이버 영수증 리뷰는 학원비를 카드로 결제해서 영수증이 나오는 경우에만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영수증 리뷰

이런 요청이 가능한 학부모나 학생이 있을 것입니다. 가능한 분들에게 영수증 리뷰를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어떤 서비스? 할인?을 해주셔도 좋습니다. 이 영수증리뷰 확보하는 수는 매우 중요합니다.

5. 블로그 리뷰

영수증 리뷰 만큼 중요한 것이 블로그 리뷰입니다. 블로그 글을 쓸 때 스마트플레이스 장소를 입력해서 글이 작성되어야 합니다.

블로그 리뷰는 학원장, 학원장 가족, 직원들이 써도 됩니다. 포스팅하면서 스마트플레이스 지도상의 학원을 입력해야 합니다. 블로그 글 쓰기 하면서 상단의 “장소”를 누르고, 학원 이름을 검색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블로그 포스팅 스마트플레이스 연결

그러면 블로그 포스팅에 위와 같이 지도가 들어가게 됩니다.

6. 블로그 연결, 홈페이지 연결, 인스타그램 연결

스마트플레이스 세팅시에 내 블로그 주소를 연결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연결이 되고, 블로그에 올린 글들이 자동으로 스마트플레이스에 나타나게 됩니다.

스마트플레이스 블로그 등록

그리고 위의 학원처럼 홈페이지도 연결하고 인스타그램 채널도 있으면 연결하세요. 외부유입이 하나라도 연결되는 것이 스마트플레이스 순위 상승에 유리합니다.

7. 메뉴입력

메뉴를 입력하세요. 학원에는 음식점과 같은 메뉴가 없죠. 그래도 메뉴란에 과목명이라도 입력하세요. 금액은 적어도 되고 안적어도 됩니다.

스마트플레이스 메뉴 입력

8. 소식올리기

소식을 자주 입력하세요. 소식을 입력하고 관리하는 가게나 학원을 네이버는 좋아합니다.
활성화가 된 곳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런 곳은 최신의 정보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 소식 올리기

9. 사진 올리기

사진을 많이 입력하세요. 사진도 스마트플레이스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스들어와서 주로 보는 것이 사진입니다.

스마트플레이스 사진 등록

그리고 사진은 최신에 찍은 사진이 좋습니다. 그리고 휑한 사진보다 뭔가 학생들이 많이 있는 모습, 공부하는 모습을 입력하세요.

10. 네이버 만든 기능을 잘 사용하는가?

네이버는 여러가지 기능을 만들어 놨습니다. 그들의 기능을 자주 사용하는 곳에게 점수를 주고 상위로 노출시켜줍니다. 예를 들면 아래의 기능들입니다.

  • 스마트콜
  • 네이버톡톡

일례로 스마트콜인데요. 가상의 전화번호를 주는 것인데요. 이것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플레이스 스마트콜 연결

갈수록 학원에게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마케팅이 중요해져 가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위의 사항을 잘 적용해서 스마트플레이스상에서 학원이 상위노출되는 결과가 나오기를 바라겠습니다.

“학원의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마케팅 방법 10가지”의 1개의 댓글

  1. 핑백: real money no deposit casino usa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mshop plus friend talk 전화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