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학원의 온라인 화상 수업 융합 모델 도입

1. 온라인 수업 병행 이유

인천 검단에 있는 ‘피니쉬 영어’ 의 배상진 원장님은 두곳에서 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천 검단에 피니쉬 영어학원을 메인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파주 운정지구에도 영어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정지구의 영어학원은 다른 선생님이 메인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배상진 원장님에게 배우려는 학생들이 아직도 많이 있기 때문에, 시간대를 잡아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파주지구는 오프라인 수업을 자주 갈 수 없기 때문에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래서 파주쪽은 온라인 화상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검단영어학원 온라인 수업 병행

2. 온라인 화상 수업 병행 방식

파주 운정지구에 있는 학원에 자주 출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곳의 학생들에게는 1주에 1회 오프라인 수업 + 2회 온라인 화상 수업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검단으로 주 무대를 옮긴 후에도, 파주 운정지구에 있는 학생들에게 수업을 계속 제공할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3. 화상 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 도입 이유

3.1. 줌과 스카이프로 온라인 수업 시작

초등학교, 중학교, 공교육에서도 화상 비대면 교육을 줌을 통해서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배상진 원장님도 줌을 통해서 파주 운정지구 학생들과 수업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줌을 사용하는 것이 단점이 많았다고 합니다. 학생들 출결관리가 기록이 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물론 서버에 로그 기록이 남기는 하지만, 학사관리와는 거리가 먼 접속 기록일 뿐입니다. 그리고 학생에게 판서를 시켜보거나, 여러 자료를 가져와서 학습하려고 하면 수업이 중간중간에 끊기는 경우도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스카이프로 바꿔서 수업을 해봤지만, 불편함은 여전했다고 합니다.

3.2. 모아라이브 도입

그래서 주위의 원장님중에서 모아라이브를 사용하고 계시는 학원원장님이 있어서 소개를 받았다고 합니다. 2주간의 시범 사용기간을 거쳐서, 정식으로 유료버전을 사용하고 계십니다.

현재는 모아라이브로 학생들 출결관리, 퀴즈내고 바로 채점하기 (서버에서 바로 자동 채점), 영어 과제 내고 온라인에서 바로 첨삭해서 수업에 활용하기, 그리고 직접 강의도 제작하는 여러 기능을 잘 활용하고 계십니다. 현재는 아주 만족스럽게 사용하십니다.

4. 피니쉬 영어학원의 온-오프라인 융합수업 방식

검단 피니쉬 영어학원 배상진 원장님은 학원 교재를 직접 구성하여 학생들 전자노트 앱인 모아팩토리 앱의 서버자료에 업로드하여 집에서 과제를 모아팩토리로 작성, 제출하게 하여 실시간 온라인 수업 또는 학원에서 과제에 대해 첨삭을 해준다고 합니다. 영상강의도 코스별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미리 듣게 한다고 하니 거꾸로 수업의 표본을 만들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영어 읽기와 쓰기 교재를 1단계부터 6단계까지 구성하여 이를 화사 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와 판서 프로그램 ‘모아팩토리’ 서버자료에 업로드하여 실시간 수업과 전자노트의 과제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주 나오는 문법 문제만 구성하여 영어 문장 구조를 더 확실하게 학생들에 인식하도록 하네요. 이것도 실시간 강의에서 ‘모아라이브’의 서버자료에 업로드하여 실시간 수업에서 직접 교안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모의고사 기출문제 중심으로 개념서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자주 나오는 유형을 정리하여 개념을 플러스한 형식의 교재라고 합니다. ‘모아라이브’ 실시간 수업에서 고등부 위주로 사용하는 교재라고 합니다.

모의고사 문제를 과제로 학생들에 전달하여 선생님이 틀린 문제에 대해 첨삭지도 후 학생들이 오답노트를 작성하는 형식의 워크북이면 온라인에서는 판서 프로그램 ‘모아팩토리’ 전자노트 앱에서 학생들이 과제를 작성합니다.

수능을 준비하는 고3 학생이나 N수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능 문법 개념서라고 합니다. 실시간 수업할 때 화상 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 서버 자료에 업로드하여 교안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원의 컨텐츠는 내가 직접 만든다.

검단 피니쉬 영어학원 배상진 원장님은 온오프라인 융합형 수업과 거꾸로 수업을 동시에 수업 현장에 적용하는 것을 보고 저도 무척 놀라고 신기했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전부터 시도했다고 하니 지금은 앞으로 사교육에서 더 적극적으로 시도해야할 수업 모델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5. 피니쉬영어 학원의 앞으로 계획

피니쉬 영어 교재를 학원, 교습소, 공부방에 사용할 수 있도록…

배상진 원장님과 피니쉬영어 교재를 실시간 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와 과제 어플 ‘모아팩토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전체가 사용가능한 서버에 교재를 분류하여 서비스하는 방법을 현재 구상 중에 있습니다.

또한 서책형 교재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합니다. 사용 학생들의 부수를 정하면 배송하는 방식이죠.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한다고 합니다. 교재에 대한 구성과 수업 방법에 대한 설명회도 온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영어학원도 비대면 교육 방식을 도입해야 하는 시기가 도래되었습니다. 전문화된 솔루션을 사용하면 강사들의 교수 효율과 학생들의 학업 효율이 올라갑니다. 이런 효율성은 학생들의 성적향상에 기여하게 되고, 결국 학부모라는 고객을 만족시키게 됩니다. 학부모들은 줌을 사용하는 것보다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더욱 선호한다는 것을 많이 경험하였습니다. 좀 더 전문화된 원격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원은 온라인, 오프라인 블렌디드 수업 방식을 완성하시기 바랍니다.

mshop plus friend talk 전화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