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컨텐츠로 수학 학원 홍보

중,고등학교 학생들 중에서 1~2 과목의 학원을 다니지 않는 학생은 없을겁니다.
옛날에는 학생들이 멀어도 중,대형 학원을 차를 타고 다니고 했는데 요즘은 동네의 소형 학원을 많이 다니고 있습니다.
소형 학원이 학생들의 학습의 성향과 장단점을 소수 정예로 파악하기 빠른 이유 때문인 것 같습니다.
동네에 공부방, 교습소, 학원 등이 많이 있지만 실제로 학부모들이 학원을 선택하려면 우리 애한테 가장 적절한 학원이 어디인지 찿기 쉽지 않다고 합니다.
학원들이 학부모의 선택을 받게 만들고 기존의 학생들은 성적이 올라 이탈률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뭘까요?
모든 학원 선생님들은 학생들을 당연히 열심히 가르치겼죠… 이런 노력마저 하지 않으면 학원이 생존하지 못할테니까요.
입시 과목의 특성상 다른 과목보다 수학 학원이 많이 있습니다.
즉, 수학 학원끼리 경쟁을 해야겠죠.
이런 경쟁을 이겨내려면 우리 학원만 가지고 있는 장점과 정체성을 만들어내고 그것을 적극 홍보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광고비 없이 온라인 컨텐츠로 수학 학원 홍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학생을 위한 영상 강의

학원에서 선생님이 만드는 영상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첫번째 수업 교과 과정에 따른 정규 수업 영상 강의와 두번째 학생들의 이미지나 텍스트 질문에 대해 동영상으로 답변해주는 것입니다.
선생님이 영상 강의를 만들어 놓으면 학생들이 결석했을 때 보강용 또는 기본 개념을 영상 강의로 대체하는 거꾸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년의 학생들도 시청할 수 있으므로 학원의 입장에서는 영구 자산이 되며, 학생과 학부모에게는 수학 학원 홍보 컨텐츠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1. 정규 수업 과정에 대한 영상 강의

수학을 단원별로 나누어 시간 날 때마다 영상강의를 만드는 것입니다.
카메라를 앞에 놓고 칠판에서 강의하는 것을 촬영하면 카메라 각도나 조명 등 맞춰야 할 것이 많아 번거롭습니다.
판서 프로그램과 전자펜 태블릿(판서 모니터)를 이용하여 영상을 쉽게 만들어야 지속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판서프로그램으로는 모아라이브에서 제공하는 ‘모아팩토리’가 있습니다.
모아팩토리의 장점은 보드 중심의 프로그램이라 영상 강의를 촬영할 파일을 올리면 페이지 리스트만 클릭하면 페이지별로 영상 강의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메뉴나 기타의 아이콘이 보이지 않고 보드 프레임 내부만 촬영이 된다는 것입니다.
판서 데이터와 음성으로만 영상 강의를 쉽게 만들어야 영상 강의를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교 단원이 워낙 많기 때문에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에 대해 기본 개념강의와 문제풀이 강의를 찍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또한, 학원에서 수업하는 과정을 촬영하여 영상 강의로 남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학원 내부에 큰 모니터나 전자 칠판을 사용하여 모아팩토리나 모아라이브를 띄우고 수업을 하는 것입니다.
모아팩토리나 모아라이브를 실행 후 수업할 교안을 보드에 업로드 하면 왼쪽 상단의 녹화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수업이 영상으로 저장됩니다.
이런 실시간 수업 영상은 결석한 학생들에 보강용이나 복습용/예습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차부등식 영상 강의
기하와 벡터 오금고 시험문제 해설 강의
모아라이브에서 학생 과제를 업로드하여 첨삭 수업

1.2. 학생의 질문에 대한 답변 영상

학생이 학원에서 질문하면 현장에서 바로 알려주면 됩니다.
학원이 아닌 장소에서 학생은 주로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로 모르는 문제를 사진으로 찍어 보냅니다.
선생님은 종이에 풀이 과정을 적어 다시 사진으로 찍어 보냅니다.
조금은 번거로워도 영상으로 답변을 만들어 전달해 보세요.
답변 영상은 학생이 모르는 문제를 이해하는 것도 텍스트나 이미지 답변보다 빠를겁니다.
답변 영상은 한 학생을 위한 개인화 컨텐츠가 될 수 있지만 이와 비슷한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학생 한명에게 주는 답변 동영상은 학부모에게는 감동이 될 수 있고 그 감동은 수학 학원의 홍보로 이어질 것입니다.

학생의 이미지 질문에 대한 강사의 답변 동영상

2. 시험 전 온라인 수업 보강

수학은 시험 전에 정규 수업 강의보다는 주로 질문과 답변 형식의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문제를 풀고 채점하고 틀린 문제에 대해 확인하는 과정들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시간이 맞지 않아 학원에 오지 못하는 학생들은 보강을 받을 기회를 잃어버립니다.
이 때, 실시간 원격 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를 이용해 수업해보세요.
여러명의 학년이 다른 학생들을 온라인에서 동시에 수업할 수 있습니다.
개별학습 모드에서 학생들 제각각이 질문할 문제를 보드에 업로드하여 선생님은 첨삭지도를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수업한다는 것은 시험 기간에 학생들에게 학원에 왔다 갔다 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동시에 집에서 지켜보는 학부모에게는 선생님의 정성을 전달하는 수학 학원의 홍보 효과입니다.

3. 학생이 만든 셀프 강의

영상 강의는 선생님만 만드는 전유물이 아닙니다.
학생들이 만든 영상 강의는 인지 학습을 적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학생에 모아팩토리에 과제를 업로드 할 경우 1~2문제를 영상 강의를 만들 것을 과제로 요구합니다.
학생은 선생님이 내준 문제를 모아팩토리에서 보드에 올려 왼쪽 상단의 녹화 버튼을 클릭하여 영상 강의를 만듭니다.
만들어진 영상강의는 파일열기>서버자료열기>과제에 폴더를 만들어 업로드하면 선생님이 다운로드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만든 셀프 강의는 문제를 풀면서 설명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저장하므로 인지 학습에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학생의 영상 강의는 학생의 학습 히스토리를 학부모와 상담 자료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의 영상 컨텐츠는 학부모에 학생의 학습 성장 과정을 보여줄 수 있는 수학 학원 홍보용 컨텐츠가 됩니다.

4. 컨텐츠로 구성된 블로그 운용

학원 블로그 운용은 요즘 학원을 운용하는 원장님들께는 수학 학원을 홍보하기 위한 필수 요건입니다.
학원에서 운용하는 블로그에는 학원에서 학생들과 학습하는 모든 학습 결과물들을 컨텐츠로 올리시면 됩니다.
컨텐츠의 소재는 무궁무진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모두 블로그에 정리해서 넣으면 됩니다.
이왕이면 수학 학원 홍보를 위해 노출이 잘되게 하려면 블로그 제목과 본문의 키워드를 잘 조합해야 합니다.

학원 블로그 소재

  • 학원에서 학생들의 공부하는 사진
  • 학원의 교실이나 자습실 사진
  • 우리 학원 학생의 시험 성적 상승 점수
  • 선생님의 영상 강의
  • 학생의 셀프 강의
  • 학생들의 과제 내용을 찍은 사진
  • 학원에서 수업하고 있는 학생과 강사 사진 또는 영상
  • 학생들을 개별 질문에 대해 설명해주는 사진 또는 영상
  • 수학에 관한 여러가지 증명 문제를 해설한 텍스트 또는 영상
학생이 모아팩토리에서 작성한 과제
mshop plus friend talk 전화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