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 강의 프로그램 모아라이브 실시간 평가

온라인 수업은 학생들과 얼굴을 보고 수업하는 오프라인(학원) 수업과는 달리 지속적인 시간을 학생들에 집중력을 요구하는 것이 쉽지 않다. 오프라인 수업은 학생이 집중을 하지 않는다면 강사의 눈에 쉽게 발견되고 강사와 학생의 감정의 교감이 이루어질 수 있는데 온라인 수업에서는 강사가 학생을 웹카메라 영상을 통해 확인해야 하므로 한계가 발생한다. 이런 온라인에서 느끼는 강사의 수업 진행의 어려움은 학생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래서 한 클래스 온라인 실시간 수업은 60분에서 90분 사이가 가장 적당한 것 같다. 제한된 실시간 수업 시간안에 최적의 효율성을 발휘하려면 강사의 능력도 중요하겠지만 이러한 온라인 실시간 수업에 효율성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앞서 언급했던 공통/개별/토론/모둠(그룹)학습, 첨삭지도 뿐만아니라 화상 강의 프로그램 모아라이브는 실시간 평가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실시간 수업의 한 타임에서 기본강의-개별(모둠)학습-첨삭지도-실시간 평가의 순으로 수업할 수 있는 시스템 중 마지막 순서인 실시간 평가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1.  실시간 평가를 위해서 강사는 평가지를 웹에 등록해야한다. moalive.org의 상단 오른쪽 ‘사용접속’을 클릭하면 로그인 창이 뜨는데 강사는 모아라이브 접속을 위해 발급받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된다.
모아라이브 사용접속 메뉴

모아라이브 학습 정보를 등록하기 위한 메뉴

모아라이브 웹 로그인창

사용자 로그인 페이지

2. 로그인을 하면 나오는 페이지의 왼쪽 메뉴 중 ‘평가관리-평가지 생성’을 클릭한다. 문제지 이름-과목-시간-난이도-대상지정 입력항목을 완료한 후 문제지 파일을 업로드한다. 문제지 파일은 hwp,excel, ppt, 이미지 등 어떤 파일이라도 관계없다. 그리고 답안지 파일은 웹에 ‘답안지 샘플’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아 문제지에 맞는 답을 작성하여 ‘답안지 파일’에 다시 업로드 한다. 답안지 파일을 올리면 엑셀의 답안지가 웹 페이지에 모두 표시된다. 평가의 유형은 객관식과 주관식 단답형만 가능하다. 주관식 서술형은 실시간 수업에서 강사가 학생의 답안을 확인해야 하므로 수업 시간의 문제로 제공하고 있지 않다. 한번 문제지를 등록하면 대상만 달리 선택하여 평가를 할 수 있는 구조라 처음 한번 등록해야 한다.

모아라이브에서 평가를 하기위한 문제지 웹페이 등록

3.  답안지까지 업로드 했으면 오른쪽 상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평가관리’ 페이지로 넘어가 지금까지 등록한 평가목록이 표시된다. 여기서 ‘수정’을 클릭하여 등록된 문제지에 대해 대상을 추가하여 실시간 평가에 사용하면 된다. 

모라이브에 사용되는 평가항목 웹리스트

모아라이브에 사용하기 위한 실시간 평가 항목 웹등록 리스트

4. 웹에 평가 등록이 끝났으면 등록된 문제지를 모아라이브 실시간 평가에서 사용하면된다. 모아라이브의 오른쪽 상단 ‘평가모드’ 메뉴 버튼을 클릭한다. 평가목록 팝업창에 문제지명의 리스트에서 평가하기 위한 문제지를 클릭한 후 평가시작을 클릭하면 실시간 평가가 시작된다. 학생의 보드 화면에는 왼쪽에 OMR카드가 생성되고 오른쪽 보드에는 시험지가 나온다.강사의 화면에서는 시험을 보고 있는 모든 학생의 보드를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개별학습에서 처럼 특정 학생의 보드에 첨삭지도도 가능하다.  웹에 등록된 답안지 정보로 자동 채점이 되며 등록된 시간이 지나면 학생들은 더 이상 OMR에 입력이 되지 않고 본인의 시험 점수와 시험에 참여한 학생들의 평균점수가 표시된다. 강사의 화면에 나타는 시험 후 결과는 최다 오답 문항과, 반 평균, 학생들 각각의 점수를 모두 볼 수 있다.

모아라이브 실시간 평가 모드에서 강사의 화면에 나탄 학생들 보드

PC에서 학생의 평가 화면

 PC로 접속한 학생의 평가화면

모아라이브 모바일 접속 학생 평가 화면

모바일 단말기로 접속한 학생의 평가화면

화상 강의 프로그램 모아라이브 실시간 평가 등록과 실제 시험 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실시간 평가로 해당 수업은 마무리 단계가 되며 시험에 대한 결과 설명은 개별학습에서 처럼 첨삭지도를 하거나 공통학습 모드에서 전체 학생들에게 설명해도 된다. 이처럼 모아라이브에서는  하나의 실시간 수업이 이루어지는 순서들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잘 사용한다면 제한된 시간에 수업의 효율성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이다. 다음에 다룰 내용은 모아팩토리에서 작성된 과제를 모아라이브 실신간 수업에서 어떻게 사용되는 설명하겠다.

mshop plus friend talk 전화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