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콤 원(판서 모니터)
와콤 원은 PC나 노트북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판서모니터이다. 13인치로 일반적인 판서 모니터 25인치대 보다 작지만 포터블하고 모티터에 전자펜으로 글씨를 쓰면 미끄럽지 않고 마치 종이에 쓰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단말기와 와콤 원태블릿을 연결하는 유선이 3개나 되어 책상이 선으로 복잡해진다. 가격 또한 41~42만원으로 학생이 사용하기에는 부담스럽다. 강사용으로는 추천하고 싶다. 아무래도 원격 강의 프로그램 모아라이브는 강사가 기능에 상당한 권한이 있고 판서 프로그램 모아팩토리를 이용하여 영상강의를 만들 때 사용할 수 있어 구입에 투자하는 것을 권유한다.
단말기에 usb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와콤 원 판서모니터
와콤 원을 PC에 연결하여 모아라이브에서 수업
와콤 태블릿 CTL-4100
CTL-4100은 와콤 펜 태블릿 중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구입하고 저렴한 제품이다. usb를 PC나 노트북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유선 연결 제품이며 무선형은 유선형 보다 3만원정도 더 비싸다. 약 8만원대 후반에서 구입할 수 있으므로 학생용으로 적당하다. 물론 내 생각에는 학생용으로 8만원대도 부담스럽다고 생각되지만 중국산에 비해 글씨가 부드럽게 잘 써진다. 이런 태블릿을 처음 사용하는 강사나 학생은 판위에 전자펜으로 글씨를 쓰면 모니터의 원격 강의 프로그램 모아라이브(모아팩토리) 보드에 나타나는 글씨가 펜이 씽크를 맞추면서 써야하기 때문에 좀 연습이 필요하다. 단, 모아라이브에 펜 이미지가 글씨를 태블릿에 쓸 때마다 펜의 위치에 맞게 나타나므로 사용하기 어렵지않다.
단말기와 usb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와콤 태블릿 CTL-4100
학새이 과제를 모아팩트리 프로그램에서 CTL 4100을 사용하여 작성한 전자노트
Vson WP9622(중국산 태블릿)
Vson의 WP9622 태블릿은 와콤 CTL4100과 같은 판에 글씨를 쓰면 모니터의 원격 강의 프로그램 모아라이브(모아팩토리)의 보드에 글씨가 써지는 태블릿이다. 와콤 태블릿 보다는 글씨가 부드럽게 써지는 것이 덜하지만 가격이 45,000원~50,000원대 이므로가성비를 따지면 학생용으로 적극 추천한다. 학원이나 교습소에서 다량으로 구입할 때 적당한 학생용 태블릿이다. 또한 2.4G 무선 동굴이가 제공되므로 무선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무선으로도 가능한 중국산 태블릿 WP9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