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수업하다 보면 모둠(그룹)을 만들어 모둠에 속한 학생들이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필요성을 가지게 된다. 원격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 개별학습에서는 참여한 학생들의 개별 보드가 생성되듯이 모둠(그룹)학습에서는 강사가 반에 속한 학생들을 모둠(그룹)으로 나누어 동일 모둠(그룹)의 학생들은 동일한 보드를 공유함으로써 보드에 올라온 교안을 중심으로 문제해결을 해나가는 모둠학습 구조를 제공하고 있다. 모둠을 만들고 모둠학습을 진행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 모아라이브 오른쪽 상단의 ‘사용자’ 메뉴를 클릭한다.
모아라이브에서 모둠(그룹)을 만들기 위한 사용자 팝업창
2. 모둠(그룹)을 만들 수 있는 팝업창이 뜨면, 팝업창에는 모둠에 할당할 학생들의 번호 입력 칸, 모둠의 이름을 입력할 칸이 만들어진다. 모아라이브는 학생들의 아이디가 문자+숫자(5자리)로 자동으로 만들어지는데 5자리 숫자는 학년-반-번호의 순이다. 예를 들면 10101이면 1학년1반1번이 되는 것이다.따라서 학생들의 번호 입력칸에는 1번,2번,3번이 동일 모둠으로 만들려면 학생들의 번호 입력칸에 1,2,3을 입력하고 1,2,3번의 모둠의 이름을 다움칸에 입력하면 된다. 동일 모둠에 속하는 학생들의 사용자 팝업창에는 학생별 블록 창에는 동일한 색의 띠를 가지게 된다. 모둠(그룹)에 속하지 않은 학생들은 모둠(수업)에 참여하지 못한다.
모아라이브 모둠(그룹)학습을 위한 모둠 구성 방법
3. 강사가 모둠(그룹)을 만들었으면 사용자 팝업창을 내리고 모아라이브 보드의 오른쪽 상단 ‘모둠학습’ 메뉴를 클릭하여 모둠학습을 시작한다. 개별학습은 참여한 학생이 각자의 보드를 가지고 있듯이 모둠학습에서는 동일 모둠에 소속된 학생들이 한개의 보드를 공유하는 것만 다르다. 예를 들어, 모둠을 4개 만들면 모둠학습 모드에서도 모둠 보드가 4개 형성된다.강사가 모둠별로 첨삭지도를 하고 첨삭지도 상태에서 모둠별로 다른 모둠과 다른 교안을 올리고 학생이 공유한 보드에 직접 교안을 올리는 것은 개별학습과 동일하다.
모아라이브 모둠(그룹)학습
모둠(그룹)학습 모델은 학교에서 양방향 스마트 교실 수업에서 잘 적용하여 수업하고 있다. 물론 학원에서도 학교 처럼 모둠 수업을 할 수 있지만 학생이 사용할 단말기의 비용 부담때문에 학원이 부담이 발생한다. 물론 한 수업에 4~5명 정도가 참여한다면 4~5대의 단말기를 구입하여 나머지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과 공유하면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협력학습 모델은 학생들의 문제 해결 참여를 적극성을 부여한다는 측면과 수업에 학생들의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는 문제 해결 자신감을 불어 넣어 줄 수 있다. 물론 원격 수업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온라인에서도 모둠학습 구조는 개별학습과 동일한 방식으로 가능하다. 온라인 학원이든 일반 학원에서든 학생들에게 양방향으로 수업을 한다는 것은 학생들에게 수업에 참여를 적극적으로 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 권유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