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서 프로그램 모아팩토리 영상강의 만들기

판서 프로그램 모아팩토리는 강사와 학생이 과제를 내고 제출하는 용도로도 사용하지만 강사가 판서데이터, 영상(웹카메라),음성을 사용하여 영상강의를 만드는 것 용도로도 가능하다. 강사가 모아팩토리로 영상강의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다. 

  1. moalive.org를 방문하여 상단 프로그램 설치 메뉴에서 ‘윈도우용(과제 및 강의제작)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설치한다. 설치하면 PC의 바탕화면에 모아팩토리 로고 아이콘을 클릭하여 모아팩토리를 실행한다. 모아팩토리 실행 전 로그인 창이 뜨는데 로그인 계정이 없이 사용하려면 팝업채 아래 부분의 ‘로그인 계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박스에 체크하면 된다. 로그인하지 않고 실행하면 서버자료열기를 사용할 수 없다.

‘모아팩토리’ 다운로드 메뉴

2. 좌측 상단의 메뉴에서 ‘장치점검’을 클릭하여 마이크, 스피커, 카메라가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 한다. 

모아팩토리 장치점검

‘모아팩토리’ 스피커, 마이크, 카메라 테스트 창

3. 좌측 상단의 메뉴에서 ‘녹화설정’을 클릭하여 영상강의 저장 폴더를 설정하고, 영상강의에 들어갈 홍보용 텍스트를 색상과 위치를 정하여 설정한다.(텍스트 입력은 하지 않아도 된다)

모아팩토리 녹화설정

영상강의 저장 폴더와 영상강의에 표시되는 텍스트 크기, 위치, 색깔 설정

4. 영상강의를 만들기 위한 교안(자료열기>로컬자료열기 또는 서버자료열기)을  보드에 업로드한다. 좌측 상단의 빨간색의 ‘녹화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영상강의 만들기를 시작한다. 교안 리스트에서 페이지를 클릭하여 교안을 달리하면서 녹화를 하면된다. 영상강의에 강사의 카메라 영상을 보이게 하려면 좌측 상단 메뉴에서 ‘카메라 영상보기’를 클릭하면 카메라 영상 박스가 나오는데 이 박스를 드래그 앤 드롭하여 위치와 박스 크기를 조절하여 정하면 강사의 카메라 영상도 영상 강의에 나오게 된다. 녹화 버튼 옆의 ‘일시정지’ 버튼을 클릭하면 녹화가 잠시 중지되고 다시 ‘녹화’ 버튼을 클릭하면 그 전 녹화에 이어져 녹화가 진행된다. 녹화를 완료하려면 좌측 상단의 ‘녹화중지’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모아팩토리 교안 업로드

영상강의를 만들기 위한 교안을 보드에 업로드

5. 완성된 영상강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모아팩토리 좌측 상단의 메뉴에서 ‘녹화폴더 열기’를 클릭하면 완성된 영상 강의를 확인할 수 있다. 모아팩토리는 보드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영상도 보드 내부만 촬영된다. 메뉴나 아이콘 등의 학습 영상에 불필요한 부분은 캡처되지 않으므로 학생이 영상강의를 시청할 때 집중도를 만들 수 있다.

모아팩토리 영상강의 녹화 폴더

모아팩토리로 만든 영상강의 저장 폴더에서 영상강의 확인

6. 판서 프로그램 모아팩토리는 보드 기반의 영상 캡처 녹화 뿐만아니라 PC 바탕화면 캡처 녹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모아팩토리 좌측 상단 빨간색의 녹화 버튼을 클락하고, 우측 상단의 ‘PC화면’을 클릭하면 모아팩토리 프로그램이 내려가면서 PC화면 위에 일자 모양의 팝업 메뉴가 뜬다. PC의 바탕화면 위에 문서를 띄운다거나 웹브라우저를 방문하여 PC 바탕화면을 녹화할 수 있다. 바탕화면에 글씨를 쓰려면 팝업창의 펜 아이큰을 클릭하고 다시 마우스 모드로 돌아 오려면 왼쪽에 있는 ‘포인터’를 클릭하면 된다. 보드 모드 복귀는 오른쪽 ‘닫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이렇게 모아팩토리는 보드에 교안을 올리고 영상강의를 만들 수도 있고 PC바탕화면에 문서나 웹을 방문하여 그 바탕화면 위에 글을 써가면서 영상강의를 만들 수 도 있다.

모아팩토리 바탕화면 캡처 메뉴

모아팩토리에서 보드가 아닌 PC 바탕화면을 필기하면서 영상강의 녹화

모아팩토리 바탕화면 캡처 메뉴

모아팩토리 바탕화면 캡처 녹화 시 필요한 기본 기능 아이콘

모아팩토리로 만든 영상강의
mshop plus friend talk 전화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