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서 녹화 프로그램 모아팩토리 활용법

판서 녹화 프로그램은 주로 영상강의를 만들기 위해 사용합니다.
전자 화이트 보드에 교안 파일을 올리리고 글씨를 쓰면서 음성과 함께 녹화를 하면 영상 파일이 만들어지는 프로그램이죠!
몇년 전에는 판서를 할 수 있는 그림판에 전자펜으로 글씨를 쓰면서 오캠이나 반디캠과 같은 화면 캡처 녹화 프로그램으로 영상을 녹화했습니다.
즉, 판서 보드 기능과 화면 보드 캡처 녹화 기능을 동시에 하나로 만들어 놓은 것이 판서 녹화 프로그램입니다.
시중에는 판서 녹화 프로그램이 유료, 무료 프로그램이 여러가지 있지만 기존의 판서 녹화 기능 뿐만아니라 온라인 실시간 수업 프로그램과 연동이 되어 있는 판서 프로그램 ‘모아팩토리’의 활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모아팩토리 설치

1.1. 프로그램 설치 순서

  1. 모아라이브 홈페이지(moalive.org)를 방문합니다.
  2. 상단 메뉴 ‘프로그램 설치’를 클릭합니다.
  3. 페이지 중간의 모아팩토리(윈도우 용)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4. 다운로드된 파일을 설치하면 단말기(PC나 노트북) 바탕화면에 모아팩토리 아이콘이 만들어집니다.
판서 녹화 프로그램 모아팩토리 다운로드 페이지

1.2. 기본 설정

  1. 단말기 바탕화면의 모아팩토리 아이콘을 클릭하여 모아팩토리를 실행합니다.
  2. 왼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클릭하여 녹화 설정을 선택합니다.
  3. 영상강의 녹화된 후 저장할 저장 폴더를 지정한 후 아래의 박스에 체크합니다.
  4. 화질은 가장 오른쪽 끝으로 이동하여 최상으로 정합니다.
  5. 텍스트는 영상강의에 표시되므로 학원명이나 알리고 싶은 문구를 넣으면 됩니다.
  6. 배경이미지는 영상강의가 만들어진 후 영상의 프레임 디자인입니다.
  7. 단축키를 이용하여 영강의 녹화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판서 녹화 프로그램 모아팩토리의 녹화 설정

2.영상강의 만들기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은 수업을 위한 학습자료를 준비합니다.
선생님들은 강의 교안, 유튜브 영상, 직접 만든 영상 등 여러가지 컨텐츠를 준비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 영상 강의를 만드는 일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며 준비하는 것도 만만치 않습니다.
카메라를 칠판 앞에 놓고 강의를 녹화하는 일은 혼자 영상을 촬영하는 것이 쉽지 않고 촬영 후 편집하는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노트북이나 PC에서 전자펜과 헤드셋(또는 마이크)와 같은 간단한 하드웨어 장비와 판서 녹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영상 강의를 만드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쓰기 도구는 인터넷에 판서 태블릿을 검색하여 유선 또는 무선으로 연결되는 전자펜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2.1. 기본 개념 강의 만들기

단원에 대한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정리하는 영상 강의는 실시간 수업에서 동일한 내용을 반복하는 것보다 학생들에 전달력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거꾸로 수업에서 가장 필요한 개념 영상 수업을 학생이 미리 시청하고 수업에 참여한 후는 질문과 답변 위주의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 개념 영상 강의 만들기 순서

  1. 파워 포인트, 한글과 같은 문서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단원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는 교안을 만듭니다.
  2. 마이크를 단말기와 연결합니다.
  3. 단말기(PC 또는 노트북) 바탕화면의 ‘모아팩토리’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4. 모아라이브 회원이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회원이 아니면 아래 ‘로그인 계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문구의 네모 박스에 체크합니다.
  5. 실행된 모아팩토리 상단의 파일열기 아이콘을 클릭한 후 로컬자료 열기를 하여 내 단말기 저장된 강의 교안을 선택하면 보드에 교안이 나옵니다.
  6. 모아팩토리 좌측 상단 빨간색의 녹화 버튼을 클릭하여 녹화를 시작합니다.
모아팩토리로 만든 기본 개념강의 영상

2.2. 문제 해설 강의 만들기

학생들이 푸는 각종 문제집 또는 학교 기출 문제의 심화 문제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질문이 자주 있는 자주 있으므로 미리 영상을 만들어 학생들에 전달한다면 선생님과 학생들의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한 번 만들어진 영상은 다음해에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학생들이 유튜브나 EBS에서 보는 다른 선생님의 영상을 보는 것보다 훨씬 전달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문제 해설 강의 만들기 순서는 위의 * 개념 영상 강의 만들기 순서와 동일합니다.

모아팩토리로 만든 학교 기출 시험 해설 영상 강의

2.3. 답변 영상 강의 만들기

시험기간이 되면 학생들은 여러과목을 동시에 준비해야 하므로 시간이 부족하기 마련입니다.
온라인에서는 학생들이 카카오 톡을 이용하여 문제를 사진으로 찍어 올립니다.
학생들이 메신저로 보낸 질문 사진에 해설을 텍스트로 설명하여 보낼 수 도 있지만 영상을 만들어 보낸다면 학생에게는 평면적 답변보다는 큰 이해도를 만들어 낼 수 있을겁니다.
또한, 이렇게 전달된 답변 영상은 학생 입장에서는 반복적 시청이 가능합니다.
물론, 선생님에게는 동영상을 만드는 것이 번거롭기는 하겠지만, 개인화된 컨텐츠를 학생에 전달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학습 이해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답변 영상은 학부모에 고객 감동으로 연결됩니다.

* 답변 영상 강의 만드는 순서

  1. 학생의 질문 이미지를 PC용 카카오 톡에서 다운로드 합니다.
  2. 모아팩토리를 실행 후 파일열기>로컬자료열기에서 다운로드한 질문 이미지를 업로드 합니다.
  3. 나머지 과정은 위의 과정과 동일합니다.
판서 녹화 프로그램 모아팩토리로 삼각함수 해설 강의
판서 녹화 프로그램 모아팩토리에서 삼차방정식 질문 해설 강의
모아팩토리에서 학생의 질문에 대한 이미지 답변

3.온라인 과제 제출

줌이나 구글 미트와 같은 화상 프로그램으로 온라인 실시간 수업을 할 때 가장 답답한 것은 학생들에게 과제를 주고 제출 받는 일입니다.
과제를 주로 메일이나 메신저를 통해 주고 받습니다.
판서 녹화 프로그램 모아팩토리는 영상 강의를 만드는 기능도 있지만 강사와 학생의 과제 제출 기능도 있습니다.
모아팩토리에서 올린 과제는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되며 학생들의 과제를 화상 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에서 업로드하여 첨삭지도를 하거나 수업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1. 전자 노트형 과제

강사와 학생은 모아팩토리를 전자 노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강사가 학생에 올린 과제는 학생 폴더별로 모두 저장되며, 학생은 강사가 올린 과제를 풀고 저장하여 폴더별로 과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강사와 학생이 모아팩토리 보드에 글씨를 쓰기 위한 도구는 판서태블릿을 연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 강사의 전자 노트형 과제를 학생에 업로드 순서

  1. 모아팩토리를 실행하여 로그인 합니다.(회원만 사용 가능합니다.)
  2. 상단의 파일열기 아이콘에서 서버자료열기>과제를 선택합니다.
  3. 팝업창에서 과제의 대상이 되는 학생 폴더를 선택합니다.
  4. ‘폴더 만들기’를 클릭하여 과제를 업로드 할 폴더를 만듭니다.
  5. 팝업창 하단의 ‘자료 등록’을 클릭하여 내 단말기에 저장된 과제 파일을 선택하여 업로드 합니다.
  6. 과제를 업로드한 폴더에 마우스를 한 번 클릭하면 우측의 ‘과제 제출 알림톡’이 활성화됩니다.
  7. 이것을 클릭하면 학생에게 카카오 알림톡으로 과제명(폴더명)이 전달됩니다.
강사가 학생의 과제를 모아팩토리에서 첨삭한 내용

* 학생이 강사가 내준 과제를 푸는 방법

  1. 강사가 과제를 풀라는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를 받습니다.
  2. 모아팩토리를 실행하여 로그인을 합니다.(모아라이브 회원만 사용 가능합니다.)
  3. 팝업창에서 과제를 내준 선생님을 선택합니다.
  4. 모아팩토리 상단 파일 아이콘을 클릭하여 서버자료 열기>과제를 선택합니다.
  5.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의 과제명(폴더명)을 클릭하여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6. 과제를 풀고 오른쪽 하단의 ‘과제 제출 알림톡’을 클릭하면 강사에게 과제 완료 알림톡이 전달됩니다.
학생이 모아팩토리에서 풀어 놓은 과제
학생이 과제를 완료하고 강사에 자동으로 전달되는 카카오 알림톡

3.2. 영상 과제

학생이 영상 과제를 만들면 단순히 문제를 노트에 푸는 것보다 인지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많은 양의 영상 과제는 학생에 부담이 되므로 일주일에 1~2개 또는 단원별 1~2개가 적당합니다.
학생이 만든 영상 과제는 학부모에 전달하여 학습 성취도를 보여 줄 수 있고 상달할 때는 학습 상담의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강사가 영상 과제 자료를 업로드하는 순서

  1. 강사는 모아팩토리를 실행하여 로그인 합니다.
  2. 모아팩토리 상단의 파일 아이콘을 클릭하여 서버자료열기>과제를 선택합니다.
  3. 과제 대상 학생 폴더를 선택하여 ‘폴더 만들기’ 클릭하여 과제명과 같은 폴더명으로 새로운 폴더를 만듭니다.
  4. 만들어진 폴더에 학생이 풀어야 할 문제 텍스트(한글, 파워포인트, 워드) 또는 이미지를 업로드 합니다.
강사가 모아팩토리에서 학생이 풀 과제 텍스트 또는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 하는 과정

* 학생이 영상 과제를 만드는 순서

  1. 마이크 또는 헤드셋을 단말기에 연결합니다.
  2. 모아팩토리를 실행하기 위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3. 팝업창에서 과제를 내준 강사의 이름을 선택합니다.
  4. 모아팩토리 상단의 파일 아이콘을 클릭하여 서버자료 열기>과제를 선택합니다.
  5. 강사가 영상 과제 폴더를 클릭하여 파일을 보드에 업로드 합니다.
  6. 모아팩토리 좌측 상단의 빨간점 녹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7. 과제에 대한 설명이 끝나면 종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8. ‘과제를 폴더에 업로드 하시겠습니까’ 라는 팝업창이 뜨면 ‘예’를 클릭합니다.
  9. 과제 파일을 꺼낸 폴더에 과제 영상을 업로드 합니다.
모아팩토리로 만든 학생의 영상 과제

4. 클라우드 서버 제공

판서 녹화 프로그램 모아팩토리는 강의 교안, 과제 교안, 과제 영상 강의 파일을 클라우드 서버에 업로드 하여 학생과 강사간의 학습 자료의 공유를 쉽게 만들었습니다.
어떠한 판서 프로그램도 학습 자료를 위한 서버를 제공하지 못합니다.
모아팩토리에서 업로드 된 모든 파일은 모아라이브의 실시간 수업에서 업로드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mshop plus friend talk 전화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