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학원 수업 내용을 카카오 알림톡으로 공유

선생님들 중간고사 시험은 잘 마무리 하셨나요?

시험 기간 중에 저희 모아라이브를 이용해서 학생들과 시험 준비를 하신 학원을 운영하는 선생님들은 학원에 와서 수업하는 것을 일부 온라인으로 수업해서 학생들에 시간 분배하는 것이 편했다는 분도 계시고 온라인으로만 수업한 선생님은 “개별학습”을 이용하여 질문 답변만으로 보강을 했다는 선생님들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온라인에서 실시간 수업을 하면서 학습 정보를 자동으로 학생과 학부모에게 알려준다면 수업을 진행하는 선생님은 학습관리가 좀 쉬워질겁니다.

오늘은 원격학원의 실시간 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와 “모아팩토리”로 수업할 때, 기본적인 학습정보를 학생과 강사가 카카오 알림톡으로 어떻게 서로 공유되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알림톡을 연동한 이유는 강사, 학생, 학부모의 소통 때문입니다. 강사와 학생은 수업 진행 과정을 서로가 알리고 공유함으로써 답변에 대한 메시지를 다음 수업 진행과정으로 연계하고 학부모는 학생의 수업 결과물들을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알림톡을 받기 위해서는 관리자 아이디로moalive.org에서 사용자 로그인 후 계정관리 페이지에서 각 학생의 전화번호와 학생의 부모 전화번호를 수정 입력하시면 됩니다. 원격학원 실시간 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에서 사용하는 알림톡이 2가지, 과제 및 영상강의 제작 프로그램 “모아팩토리에서”에서 1가지로 총 3가지의 알림톡을 연동했습니다.

1. 원격수업 출석 알림톡

강사가 모아라이브를 실행하면 해당 반 학생 전원에게 수업에 입장하라는 출석 카카오 알림톡

“ ‘***’ 선생님이 수업에 입장하였습니다. 모아라이브를 실행하여 수업에 입장해주세요^^” 라는 문자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일일이 문자 메시지로 수업에 들어오라고 할 필요가 없겠죠. 수업이 있다는 것을 까먹은 학생들도 인식할 수 있겠죠.

원격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에서의 출석 알림톡

2. 과제 알림톡

모아팩토리에서 강사가 특정 학생에 과제를 내고 학생에게 과제 폴더명을 알리는 과제제출 카카오 알림톡

. 이 과제 알림톡은 자동으로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서버자료의 과제 폴더에서 전달할 폴더를 클릭하면 “과제 제출 알림톡”이 활성화되는데 그 “과제 제출 알림톡”을 클릭해야만 학생에 알림톡 메시지가 갑니다. 그러면 클릭한 과제 폴더명으로 과제를 업로드 하였다는 카카오톡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그리고, 모아팩토리에서 학생은 폴더 생성을 할 수 없습니다. 각 학생들의 과제 폴더의 폴더 관리를 강사만 하게한 이유는 학생의 과제 폴더에 학생과 강사가 하위 폴더 구성을 하면 폴더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강사만 관리하게 해놨습니다.

과제 출제 알림톡

3. 평가결과 알림톡

모아라이브에서 평가를 한 후 본인 점수와 시험 참여자들의 평균 점수를 학부모에게 알려주는 시험결과 카카오 알림톡

강사가 모아라이브에서 원격 실시간 수업을 하면서 학생들에게 평가를 할 경우 평가 시간이 완료된 후 우측 하단의 “카카오 평가 알림톡”을 클릭하면 전화번호가 등록된 학부모 카카오톡으로 학생 점수, 참여자 평균점수, 평가 제목이 전달됩니다.

모아라이브 평가 결과 알림톡

4. 알림톡 내용의 업데이트

향후, 알림톡 내용은 강사와 학생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현재 저희 프로그램을 수업하고 있는 선생님이나 원격학원을 개원 예정 중인 선생님은 카카오 알림톡에 대한 건의 사항을 말씀해 주시면 사용자가 공통으로 요구하는 사항이라면, 그 내용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최대한 고민하겠습니다.

저희가 학습용으로 개발한 원격학원 실시간 양방향 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와 원격학원에서 영상강의를 제작하거나 과제를 제출하기 위한 “모아팩토리”는 선생님들의 사용 의견을 반영하여 계속 업데이트를 하고 있는 결과물입니다.

그래서 선생님들의 한분 한분의 의견들을 청취하여 선생님과 학생들이 수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에 추가 기능을 반영하겠습니다.

원격학원 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와 모아팩토리 카카오 알림톡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mshop plus friend talk 전화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