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화상 수업을 카카오 알림톡으로 연결

요즘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학원 수업을 하는 선생님들도 코로나로 인해 몇 번은 줌과 같은 화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원격수업을 해 보신 경험이 있을겁니다. 원격수업을 해보지 않은 선생님들도 학생의 코로나 감염으로, 또는 학부모의 요구로 비대면 수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본인에 적합한 원격수업 프로그램을 찿고 있는 현실입니다.
줌이나 기타 화상 프로그램은 주로 회의용으로 회의가 끝나면 기록을 남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무리 실시간으로 원격에서 수업하는 것이 목적이기는 하지만 학생의 출결이나 다른 수업 결과물을 자동으로 남겨 놓으면 학생들의 학습관리가 쉽지 않을까요?

원격 화상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원격 실시간 수업 프로그램)와 모아팩토리(과제 제출 및 영상강의 제작 프로그램)는 카카오 알림톡과 연동이 되어 온라인 실시간 수업 입장과 과제, 평가 결과에 대해 강사와 학생, 학부모의 카카오톡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알림톡 기능과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1. 수업 입장 메시지

강사가 원격 화상수업을 하기 위해서 모아라이브를 실행하고 수업에 입장하면 ” ‘홍길동’ 선생님이 수업에 입장하였습니다. 모아라이브를 실행하여 수업에 입장해주세요.” 라는 메시지가 학생들 카카오 알림톡으로 전달됩니다.
강사가 모아라이브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학년과 반을 입력하게 되어 있는데 수업할 동일 학년, 반에 소속된 모든 학생들에게 위와 같은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원격화상 수업시간을 깜박하고 있던 학생들에게는 아주 적절한 메시지 입니다.

강사의 수업입장을 학생에 알리는 알림톡 내용

2. 과제 제출 메시지

강사가 학생에 과제를 올린 내용을 해당 학생에 자동으로 알려주면 다른 메시지로 보내는 것보다 강사가 편할겁니다.
또한, 강사가 학생에 내준 과제를 학생이 완료했음을 자동으로 알림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알림톡이 가니까 학생의 카톡 메시지에 남기때문에 과제 업로드와 제출에 대한 기록도 남게될 것입니다.

2.1. 강사의 과제 업로드 알림

  1. 강사는 PC나 노트북 바탕화면의 모아팩토리 런처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2. 모아팩토리 상단의 파일열기>서버자료열기>과제 폴더를 클릭합니다.
  3. 과제를 업로드할 학생 폴더를 선택합니다.
  4. 과제 폴더를 만들고 폴더명을 정하고 폴더에 과제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폴더 하나에 파일 하나가 적절합니다.)
  5. 팝업창 하단의 ‘과제제출알림톡’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아팩토리에서 과제 제출 알림특 클릭 버튼
모아팩토리에서 강사가 학생에 과제를 업로드 알림톡 내용

2.2. 학생의 과제 제출 알림

  1. 학생은 PC나 노트북의 모아팩토리 런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팝업창에서 과제를 업로드한 선생님의 이름을 클릭합니다.
  3. 모아팩토리 상단 메뉴의 파일열기>서버자료열기>과제 폴더를 클릭합니다.
  4. 선생님이 알림톡 문자에 나온 과제 폴더를 클릭하여 과제를 풀고 우측 하단의 ‘제줄(모두 저장)’을 클릭합니다.
  5. ‘제출(모두 저장)’ 버튼 하단의 ‘카카오 과제 제출 알림톡’ 버튼을 클릭하여 과제를 마무리 했다는 메시지를 선생님에 전달합니다.
모아팩토리에서 강사의 과제 대한 학생의 과제 완료 후 카카오 알림톡 버튼 클릭
모아팩토리에서 학생이 강사에 과제 제출을 알리는 알림톡 내용

3. 평가 결과 메시지

모아라이브에서 원격 수업을 하면서 실시간 평가가 끝나면 평가의 결과가 강사의 화면에 나타납니다.
모든 학생들의 점수와 반 평균 점수, 최다 오답문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시함의 결과를 학부모에 알려주려면 오른쪽 하단 ‘카카오 평가결과 알림톡’ 버튼을 클릭하면 시험에 참여한 학생들의 학부모에 시험 결과에 대한 내용이 알림톡으로 전달됩니다.
평가 결과 알림톡 내용은 1.학생 점수 2. 참여자 평균 점수 3. 평가지 제목 입니다.

모아라이브에서 평가 완료 후 알림톡 버튼
모아라이브에 학생 평가 시험 후 결과를 학부모에 알리는 알림톡 내용

원격화상 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와 모아팩토리를 카카오 알림톡과 연동시킴으로써 강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와 수업 내용을 자동으로 공유한다는 것입니다.
줌이나 다른 화상프로그램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기능입니다.
출석체크를 알림톡으로 받고 과제의 제출과 완료를 알림톡으로 받고 평가 결과를 알림톡으로 받는 기능이 연동되어 있는 원격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의 여러 장점 중 하나입니다.
온라인 학원을 운영하시는 원장님들은 카카오 알림톡 연계기능은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큰 장점이 될 것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mshop plus friend talk 전화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