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실시간 수업 프로그램 활용 방법 – 모아라이브 원격 수업 프로그램

원격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는 설치형 프로그램입니다. 실시간 수업을 위해서 모아라이브를 설치하고 수업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원격수업 프로그램 설치

moalive.org를 방문합니다.
상단 메뉴의 “프로그램 설치”를 클릭합니다.
온라인 실시간 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윈도우용)과 과제 제출과 영상강의 제작 프로그램 모아팩토리(윈도우용)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페이지

프로그램을 설치한 PC나 노트북의 바탕화면 화면에 M자 모양의 모아라이브와 모아팩토리 런처 아이콘이 만들어집니다.
실시간 원격수업을 하려면 “모아라이브” 아이콘을 클릭하고 과제를 하거나 영상강의를 만들기위해서는 “모아팩토리”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하면 됩니다.

모아라이브와 모아팩토리 런처 아이콘

2. 원격수업 시작 전

강사는 PC나 노트북 바탕화면에 있는 “모아라이브” 런처 아이콘을 클릭하면 수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2.1. 로그인 정보 입력

강사는 “모아라이브” 런처 아이콘을 클릭하면 로그인 팝업창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수업할 학년과 반을 입력하면 모아라이브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강사가 로그인한 후 학생이 로그인해야 하며 학생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됩니다.

로그인 팝업창
수업할 학년과 반 선택

2.2. 하드웨어 장치 점검

로그인을 하면 장치점검 팝업창이 뜹니다.
온라인 실시간 수업을 위해서는 스피커(듣기), 마이크(말하기), 카메라(사용자 영상)를 점검해야 합니다.
스피커 또는 이어폰 테스트시작을 클릭하여 잘 들리는지 확인, 마이크 테스트 시작을 클릭하여 소리를 내고 바가 움직이는지 확인, 비디오 테스트 시작을 클릭하여 내 모습이 보이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모아팩토리 장치점검
장치점검 팝업창

3. 원격수업 시작

장치 점검을 마치면 “모아라이브” 가 실행되고 수업을 시작하면 됩니다.

3.1. 카메라 영상 팝업창

원격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가 실행되면서 카메라 영상 팝업창이 동시에 뜹니다.
카메라 영상 팝업창을 닫으려면 팝업창의 우측 상단 X를 클릭하면 없어지고 다시 학생들의 카메라 영상을 보려면 모아라이브 화면 우측 상단 “사용자” 를 클릭하면 카메라 영상 팝업창이 다시 나타납니다.
모니터가 두대일 때는 카메라 영상 팝업창을 부모니터로 옮겨 학생들의 영상을 보면서 수업하시면 됩니다.

모아라이브 실행 후 초기 화면
모아라이브 카메라 영상 팝업창

3.2. 보드 수업 창

카메라 영상 팝업창을 보조 모니터로 옮기거나 내리면 모라이브의 수업 보드 창이 나옵니다.
보드에 교안을 올리기 위해 상단의 “파일열기”를 클릭합니다.

모아라이브 보드 창

파일열기에는 내 PC에 있는 교안을 올리는 ‘로컬자료열기‘와 서버의 교안을 여는 ‘서버자료열기’가 있습니다.
‘로컬자료열기’를 클릭하면 내 PC의 폴더들이 보이고 보드에 올릴 텍스트 또는 이미지 파일을 클릭하면 보드에 올라갑니다.
‘서버자료열기’를 클릭하면 ‘일반’, ‘과제’, ‘지난 교안’이 있습니다.
‘일반‘은 내 단말기에 있는 교안을 서버에 올려 놓고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폴더를 만들어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과제‘는 강사가 모아팩토리 프로그램에서 학생에 과제를 올리고 학생이 과제를 제출하면 그 과제를 실시간 수업에서 보드에 올려 수업할 수 있습니다. 모아팩토리에서 작성한 과제를 모아라이브에서 교안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과제를 실시간 수업에서 첨삭하는 것입니다.
지난교안‘은 모아라이브 보드에 올라온 교안을 페이지 별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교안 파일리스트의 문서공유 옆 플로피 디스켓 아이콘을 클릭하면 보드에 필기한 보드 내용이 페이지별로 저장이 되어 ‘지난교안’ 에 날짜 별로 폴더가 만들어져 저장됩니다.

모아라이브의 ‘자료열기’

여기까지 진행하면 기본적인 수업 준비가 끝난겁니다. 모아리이브에서 강사가 교안을 보드에 업로드하면 업로드한 파일은 실시간 수업에 참여한 모든 학생의 보드에 다운로드되어 학생의 각자의 보드에 교안으로 개별학습에서 수업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실시간 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는 참여한 모든 학생의 각자 개별 보드가 형성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여한 모든 학생이 개별보드를 가짐으로써 공통/개별/모둠(그룹)/토론학습과 개별 첨삭지도를 가능하게 하는 원격수업 프로그램인 것입니다.

4. 학습모드

온라인 실시간 수업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에서는 학원 수업이 이루지는 순서를 온라인에서 그대로 수업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4.1. 공통학습

온라인 실시간 수업이 시작 후 강사가 교안을 올리면 강사의 보드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공통학습’ 모드입니다.
기본 개념 설명과 같은 수업이 ‘공통학습’ 모드에 이루어지고 ‘공통학습’ 모드의 수업은 강사의 보드를 학생들이 공유하면서 보는 것입니다.
공통학습 모드에서 학생에 필기 권한을 주면 학생도 강사의 보드에 필기를 할 수 있습니다.
필기권한은 보드의 왼쪽 사용자 리스트에서 학생의 이름 오른쪽 폔 모양의 아이콘 또는 사용자 영상 팝업창에서 펜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4.2. 개별학습

강사는 공통학습 모드에서 기본 개념 강의가 끝나면 학생들 각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모든 학생의 보드를 동시에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개별학습’을 클릭하면 강사의 화면에는 참여한 모든 학생의 보드가 보이게 됩니다.
강사의 화면에서 특정학생의 보드 화면의 ‘첨삭지도’를 클릭하면 해당 학생의 보드가 전체 크기로 확장되고 학생의 보드에 판서를 하면서 첨삭할 수 있습니다.
특정 학생을 첨삭지도 할 때는 강사의 음성이 해당 학생에게만 전달되기 떄문에 다른 학생은 각자 ‘개별학습’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원격 강의 개별학습 화면
개별학습 모드에서 강사의 화면

4.3. 모둠(그룹)학습

강사는 사용자 카메라 영상 팝업창에서 ‘모둠 만들기’를 클릭하여 학생을 모둠으로 만들어 ‘개별학습’과 같은 모둠 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학생들을 모둠으로 묶으면 동일한 모둠에 속한 학생들은 동일한 보드를 공유하여 판서가 가능합니다.
모둠의 갯수 만큼 그룹 보드가 생성이 됩니다.
학습과정은 ‘개별학습’과 동일합니다.

모아라이브 모둠학습
모아라이브에서 모둠을 만드는 과정

4.4 토론학습

강사는 개별학습 모드에서 특정 학생의 보드의 ‘첨삭지도’를 클릭하여 첨삭한 후 그 학생의 보드에 마우스를 더블 클릭하면 그 특정 학생의 보드가 강사와 다른 학생의 보드에 공유됩니다.
공유된 학생의 보드로 다른 학생들과 토론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4.5. 첨삭지도

강사는 ‘개별학습’ 모드에서 특정 학생 보드의 ‘첨삭지도’를 클릭하여 그 학생의 보드에서 첨삭지도를 할 수 있습니다.

5. 평가 모드

60분~90분 사이의 실시간 수업의 마지막은 그 날 수업한 내용에 대한 간단한 테스트일겁니다.
객관식과 단답형만 가능합니다. 서술형은 실시간 수업중에 강사가 직접 채점을 해야하므로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5.1. 평가지 업로드하기

  1. moalive.org를 방문합니다.
  2. 우측 상단의 ‘사용자 로그인’을 클릭하여 강사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3. 좌측 메뉴의 평가관리>평가지 생성을 클릭합니다.
  4. 문제지명 부터 난이도 까지 정보를 입력하고 해당 평가 대상인 학년과 반을 넣고 반드시 +(추가)버튼을 클릭합니다.
  5. 만들어진 평가지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6. 답안지샘플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업로드한 평가지에 대한 답을 샘플 엑셀 파일에 객관식과 단답식으로 구분하여 기입 후 업로드 합니다.
  7. 답안지 파일이 업로드 되면 하단 페이지에 문제번호, 정답, 유형, 점수가 표시되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우측 상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좌측 ‘평가목록’에 방금 올린 평가제목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2. 평가 시작

  1. 모아라이브 우측 상단의 ‘평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평가목록 팝업창이 뜨면 등록한 평가지 제목에서 평가할 평가제목을 클릭합니다.
  3. ‘평가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강사의 화면에는 시험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의 보드를 몰 수 있으며, 학생 화면에는 OMR 카드 창이 뜨면 답을 입력합니다.
  5. 평가지의 정보에 입력한 평가시간이 경과하면 자동채점이 되고 학생은 OMR카드에 기입할 수 없습니다.
  6. 강사의 화면에는 모든 학생들의 점수와 평균점수, 최다오답 문항을 확인할 수 있고, 학생은 본인 점수와 평균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강사는 모아라이브 오른쪽 하단의 ‘카카오 알림톡 보내기’를 클릭하면 평가에 참여한 학생들의 부모에 평가의 결과(평가제목, 학생점수, 평균점수)를 보낼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mshop plus friend talk 전화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