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온라인 과외 프로그램 모아라이브

코로나로 인한 교육 환경은 오프라인 수업을 하는 학원 수업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학원에서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한 학습을 시도하려고 하고 적용 중에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변화는 소규모 공부방 운영이나 가가호호를 방문하는 과외 선생님들에게도 다가왔습니다.
학생을 집단 수업에 보내는 것을 꺼리는 학부모와 과외 선생님이 집 방문을 부담스워하는 학부모의 이해가 오프라인 중심의 수업 환경을 온라인으로 옮기게 하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학원이나 과외 선생님은 모든 수업을 온라인으로 바꿀 수는 없지만 적어도 학부모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이해도는 코로나 사태 이전보다는 많이 개선된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입시 과목 중 오프라인 수업의 면대면 학습이 가장 필요한 수학과 오프라인에서 소규모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과외 선생님에게 온라인 수업이 쉽게 다가올 수 있게 해주는 수학 온라인 과외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에 대한 적용방법과 수업모델을 소개합니다.

1. 온라인 실시간 수학 수업의 특징

면대면 수업의 학원 수업과는 달리 온라인 실시간 수업은 학생이나 강사 입장에서 장시간을 집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온라인 수업에서 강사는 모든 학생들을 카메라에 비춰진 학생들의 모습이 전부이며 학생들은 다른 학생과의 교감이 온라인에서 이루어져야 하므로 수업이 지루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실시간 수업에 대한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지만 몇가지 방법으로 대안이 가능합니다.

1.1. 원격 수업의 몰입도

학원에서의 면대면 수업은 강사와 학생이 감정을 교류할 수 있고 눈에 보이는 부분을 서로 조절할 수 있으나 온라인에서는 카메라를 통해서만 서로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온라인 수업의 특성으로 학생들의 수업 집중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1회 원격 수업 시간은 60~90분이 적당합니다.
일주일에 4(240분)시간을 수업해야 한다면 한번 수업을 80분 수업 3회로 하시면 됩니다.
원격 수업에서 강사의 학생 모니터링은 모아라이브의 사용자 화면과 개별학습 기능을 이용합니다.

  • 사용자 화면: 강사가 수업에 처음 입장하면 학생들의 카메라 영상인 ‘사용자’ 화면이 나옵니다.
  • 이 화면은 팝어창이므로 모니터가 하나면 아래로 내려서 보드 수업 중에도 화면 전환 없이 창을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학생들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 모니터가 두 개일 경우 주 모니터에는 수업 중심의 모아라이브 보드 수업보조 모니터에는 ‘사용자’ 화면을 띄우면서 수업하시면 됩니다.
  • 개별학습: ‘개별학습’ 모드에서는 강사가 학생들이 보드에서 필기하는 모든 상황을 모니터링 하면서 ‘첨삭지도’를 할 수 있습니다. 수업에서 학생들 개개인의 학습 모니터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아라이브 실행 후 초기 화면
강사의 화면에 보이는 학생들 카메라 화면
모아라이브 개별학습 보드
강사의 화면에서 보이는 학생들의 개별학습 보드화면

1.2. 학습관리

학습에서 과제는 학습관리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강사는 학생의 과제에서의 수학 풀이 과정에 대해 첨삭하면서 학생들의 부족한 부분을 체크하고 이에 맞는 학습 방법을 고민합니다.
또한, 학생은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학습 시간을 투여하여 배분하는 습관을 가지게 됩니다.
학원에서 강사는 학생들의 학습 노트(오답 노트)를 직접 확인하여 첨삭하고 질문을 받을 수 있지만 온라인 실시간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과제 노트를 일일이 사진으로 찍어 강사에 보낼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 방법으로는 수학 온라인 과외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와 모아팩토리의 ‘과제’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모아팩토리는 영상 강의를 만들 수 있는 기능과 과제를 제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사가 모아팩토리를 실행한 후 상단 ‘파일’ 아이콘을 클릭하여 서버자료열기>과제에서 학생들 폴더에 새로운 하위 폴더를 구성하여 과제를 내줄 수 있습니다.
    학생이 제출한 과제를 강사는 첨삭하여 서버에 저장하고 그 첨삭된 과제를 학생은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강사의 첨삭된 과제를 이해하지 못하면 강사는 영상강의를 모아팩토리에서 만들어 학생의 과제폴더에 업로드여 학생이 영상을 다운로드하여 시청할 수 있습니다.
    거꾸로 강사가 학생들에게 과제를 영상으로 만들어 과제 폴더에 업로드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만든 영상과제는 평면적인 첨삭 전자노트 보다 학생들의 인지학습에 더 효과적인 방법을 만들고 학생들의 과제 영상을 통해 발전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만든 과제 영상은 해당 학부모에게는 강사와 학부모의 간접 상담의 학습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모아라이브를 실행하여 모아팩토리에서 학생이 작성한 과제를 실시간 수업에서 교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제를 제출한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간 첨삭을 하거나 과제를 보드에 올려 다른 학생과 토론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이처럼 온라인 실시간 수업에서는 ‘과제’는 모아팩토리에서 비실시간용, 모아라이브에서는 실시간용 수업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모아팩토리에서 작성한 온라인 과제

1.3. 학부모와의 소통

학원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상담을 위해 학부모가 방문해야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화상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온라인에서 상담을 위해 화상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은 강사와 학부모에는 아직 낯설고 번거로운 일입니다.
정해진 원격 수업 시간 20~30분전에 학생이 모아라이브를 미리 실행하여 수업에 입장하면 학생은 헤드셋을 학부모에 주고 강사와 상담을 하면 됩니다. 굳이 별도의 시간을 내어 화상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말고 학생들이 들어오는 수업시간 전에 약속을 정하여 모아라이브에서 상담을 하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온라인 상담에서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 전자노트나 영상 과제 또는 실시간 평가 결과를 보여 주면 상담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2. 오프라인과 온라인 수업 병행 방법

모아라이브는 학습지 선생님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학습지 선생님이 가르치는 학생들이 이사를 가거나 아니면 선생님이 이사를 하여 방문 수업을 할 수 없고 기존의 선생님께 수업을 계속 유지하고 싶은 학생들은 온라인 실시간 수업을 모아라이브로 진행하여 기존 수업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2.1. 실시간 수업 횟수

오프라인 기반의 과외 선생님들은 주 2회 수업을 1회는 오프라인 1회는 온라인 수업으로, 주 3회라면 2회 오프라인 1회 온라인으로 수업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학부모들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고 온라인 수업이 대안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은 지속될 것입니다.
방문 수업과 원격 수업을 병행하는 것은 과외 선생님들께는 학생들 관리하고 늘릴 수 있는 상당히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수학 온라인 과외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와 모아팩토리를 이용하여 온/오프 병행수업을 시도해보세요.

2.2. 다양한 컨텐츠의 활용

온라인 실시간 수업은 오프라인 수업을 보완할 수 있는 역할도 합니다.
모아라이브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학년이 같은 학생들을 동시에 보강 수업을 한다든가 학년이 다른 학생들을 개별학습에서 수업을 하면 오프라인 수업 시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이든 오프라인 수업이든 컨텐츠를 활용하면 학습에서 큰 효율성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강사가 간단한 장비로 만들 수 있는 컨텐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학 단원별 개념 영상 강의
  • 단원별 심화 문제 해설 강의
  • 학생의 질문에 대한 강사의 답변 동영상
  • 모아라이브와 모아팩토리에서 사용할 기본 교안(hwp, ppt, word, image 등)
  • 모아라이브 실시간 평가에서 사용할 문제

위와 같은 컨텐츠를 만드는 것은 경제적 비용보다는 시간이 필요할 뿐입니다.
각종 교안이나 문제는 문서 프로그램을 편집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이 필요하고 영상강의는 모아팩토리에서 ‘녹화’ 버튼을 클릭하고 헤드셋에서 말하고 전자펜으로 판서만 하면 됩니다.
한번 만든 컨텐츠는 대상을 달리하여 학생들에게 사용되며 컨텐츠가 쌓일수록 수업의 질은 높아지고 학생들의 만족도는 커져갈 것입니다.

모아팩토리로 만든 강사의 문제 해설 영상 강의
학생이 만든 셀프 강의

3. 온라인 수업의 영역 확대

강사가 온라인에서만 수업을 하는 것은 오프라인 수업보다 경제적 지출을 많이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조그마한 공부방을 운영하는 선생님은 월 임대료의 고정비가 들어가고 집을 방문하여 수업하는 과외 선생님은 방문하기 위한 시간이 소모가 됩니다.
이러한 비용적 요인과 코로나 19로 교육 환경의 변화로 인해 온라인 실시간 수업의 영역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입니다.
오프라인에서 처럼 온라인에서도 수학의 실시간 수업은 다른 과목에 비해서 수요를 많이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타 과목은 비실시간의 수업 형태로로도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를 충족시킬 수 있지만 수학은 실시간의 수업으로 학생의 직접적 해결을 요구하는 과목이기 때문입니다.
수학 온라인 과외는 오프라인의 로컬 기반이 아닌 전국적의 학생을 받아들일 수 있고, 강사 입장에서는 관리가능한 학생 수를 최대한으로 유입시키기 위해서 온라인 마케팅이 필수적입니다.

3.1. 마케팅적 요소

온라인 실시간 수학 수업을 하기위한 강사들에게 필요한 것은 컨텐츠입니다.
자신이 실시간 수업을 하는 능력도 컨텐츠이며, 위에서 언급한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들도 컨텐츠입니다.
강사는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온라인에 노출하여 학부모와 학생의 선택을 받을 수 있게 노력을 해야합니다.
이러한 노력의 필수 요건은 블로그 운영입니다.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제작하는 컨텐츠들과 본인의 수업 방법과 내용을 블로그에 일기 쓰듯이 적으면 됩니다.
이런 글들이 노출되기 위한 방법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수학 강의 블로그 마케팅

3.2. 다른 강사와의 협업

온라인 실시간 수업이 활성화 되면 강사 본인이 실시간으로 투여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이 됩니다.
강사는 실시간 수업 시간 뿐만아니라 과제 관리와 같은 학습관리 시간을 생각하면 10~15명 사이가 적당할 것 같습니다.
온라인에서 학생과 학부모와 만들어진 신뢰관계는 오프라인처럼 강력할 수 있습니다.
강사 본인 수업할 수 없는 시간에 다른 강사와 협력하여 학년과 시간에 따른 다양한 실시간 수업 리스트를 만들면 학생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시간 수업에 대한 정보를 노출하기 위한 온라인 페이지는 블로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수학 온라인 과외 프로그램 모아라이브와 모아팩토리는 블로그에 다운로드 url만 걸어 놓으면 됩니다.
이러한 블로그는 원격 학원을 운영하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온라인 플랫폼이 될 수 있습니다.

mshop plus friend talk 전화연결